현대오토에버

글로벌 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

#IaC

#IT

article image

현대오토에버

 

현대자동차그룹의 ICT 서비스 기업

 

현대자동차그룹의 ICT 서비스 기업 현대오토에버는 Vehicle IT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최상의 모빌리티 이동 경험을 위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18년부터 NDS와 함께 AWS 기반으로 혁신하고 운영해 왔습니다. 
 

 


 

Challenges

 

글로벌 확장으로 인한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관 및 구축 필요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자동차 내비게이션의 실시간 경로탐색(GIS) 글로벌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미국, 유럽, 인도, 호주 등 다양한 국가에서 제공되었으며, 지속적인 글로벌 확장으로 인해 통합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이관 및 구축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확장 과정에서 프로젝트성으로 산정된 예산 내에서 인프라를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한 도전과제로 부상했습니다.
 

 


 

글로벌 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

 

RI 적용과 Auto Scaling 도입

 

현대오토에버의 클라우드 환경 전환과 비용 효율적 인프라 관리는 주로 Amazon EC2의 활용, AWS CDK 기반의 Infrastructure as a Code(IaC) 구축, 예측 가능한 부분에 대한 Reserved Instance 적용Auto Scaling 정책 도입을 통해 달성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접근은 인프라 관리의 자동화를 실현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트래픽 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했습니다.
 

매니지드 서비스 도입

 

또한, 24x365 보안관제 서비스와 함께 AWS 및 다양한 3rd Party 솔루션의 통합 운영은 현대오토에버의 글로벌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습니다. SLA 인프라 가동률 99.97% 달성과 보안사고 없는 운영은 현대오토에버의 클라우드 전환 전략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음을 입증합니다. 이를 통해 현대오토에버는 글로벌 시장 확장과 비즈니스 연속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견고한 IT 인프라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Benefits

 

3개월 만에 GIS 글로벌 인프라 IaC 구성 및 DevOps 도입으로 민첩성 향상과 보안 유지 성공 

 

GIS 글로벌 인프라에 대한 IaC 구성 프로젝트를 3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DevOps를 구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화된 CI/CD 파이프라인을 적용함으로써 개발과 배포 과정에서의 민첩성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반복되는 수작업을 줄이고 휴먼 에러를 감소 시켰습니다. 

더욱 인상적인 결과로는, 클라우드 이전 후 5년 이상 동안 어떠한 보안사고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다년간에 걸쳐 SLA 평가에서 99.7점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현대오토에버의 서비스 운영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보여주며, 수년간의 서비스 수행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10,000건 이상의 서비스 요청을 성공적으로 처리한 DB 보유 기반을 통해 그 역량을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presentation